턱관절은 턱 주변뿐 아니라 전신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해야 합니다.
턱관절을 이용한 전신치료란?
턱관절에 소리가 나거나 아픈 경우는 턱관절 자체의 문제인데, 이런 턱의 이상은 단순히 턱관절의 이상뿐만 아니라 전신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교합의 축은 상부경추를 통과하므로 상부경추를 비롯해서 전체의 척추가 삼차원적으로 삐뚤어질 수 있으며 상부경추를 통해서 연수에서 척수로 이어지는 굵은 신경다발이 통과하므로 턱관절의 이상은 신경계의 이상을 비롯한 다양한 증상 및 설명할 수 없는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과의 관계
턱관절과 전신질환의 관계
턱관절은 단순히 턱관절 주위의 통증이나 증상뿐만 아니라 전신에 영향을 줍니다.
치아교합의 축은 머리를 받치고 있는 상부경추이기 때문에 턱관절이 안 좋으면 경추가 삐뚤어지고 척추가 삐뚤어지게 됩니다.
측만증이나 자세 이상이 있을 때 턱관절을 평가해서 교정해 주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턱관절과 척추 질환의 관계
턱관절의 미세한 이상은 머리를 받치고 있는 상부 경추를 삐뚤어지게 해서 거북목, 일자목, 자세 이상, 목과 등의 통증, 허리디스크, 측만증 등의 척추의 이상을 일으킵니다.
턱관절과 두통, 신경, 안면비대칭의 관계
턱관절은 머리뼈(측두골)와 맞닿으면서 관절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머리뼈의 기능 이상으로 인한 두통이나 신경 이상 그리고 안면비대칭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턱관절 자가 진단 체크해보세요
  • 턱을 움직일 때마다 딱딱 소리가 납니다.
  • 입을 크게 벌렸을 때 손가락 세 개를 세워서 들어갈 수 있어야 합니다.
  • 턱이 움직이지 않거나 자주 빠집니다.
  • 두통과 어지럼증 및 목, 어깨 통증이 빈번합니다.

응용 근신경학을 바탕으로 한 근육 반응 테스트로 척추불균형의 원인과 운동 기능을 체크합니다.

전신 체형 분석 검사

어깨의 높낮이, 골반의 높낮이와 이동, 고개의 기울어짐과 회전 등 체형을 분석합니다.

턱관절 관련 근육 검사

턱 비대칭 증상에서 오는 기타 동반 통증 및 연관 검사를 실시합니다.

체지방 측정

좌우 팔다리 몸통 이렇게 다섯 부위로 나누어 좌우, 상하체의 비대칭을 판별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도수 치료인 카이로프랙틱은 미세하게 삐뚤어진 턱관절, 두개골 그리고 척추와 골반을 손으로 교정하는 치료입니다.

턱관절 증식치료

고농도 포도당을 턱관절 내에 주사하여 정상적인 콜라겐 섬유를 인체에서 생성하게 해서 턱관절 내의 디스크(섬유연골로 되어 있음)와 인대, 관절 막을 재생시킵니다.

구강장치를 착용하고 턱관절과 전신에 걸친 운동을 하는 것으로 턱관절의 잡음뿐만 아니라 몸 전체의 균형을 회복시키며 통증을 호전시키고 뇌기능을 좋게 하는 중요한 치료입니다

근육치료

턱을 움직이는 근육과 근막 치료를 통해서 턱관절이 정상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하고 잡음을 줄이게 합니다.

슬링운동치료

슬링 운동치료를 통해 척추와 골반의 부정렬로 인한 각종 통증을 치료하고 정상적인 체형으로 돌아오도록 도와줍니다.

구강 내 장치(표준형 구강장치와 맞춤형 구강장치)

치아 사이에 젖병 재질의 특수하게 제작된 구강 내 장치(표준형 장치)와 맞춤형 장치를 물게 하고 카이로프랙틱 도수치료로 경추 및 척추를 교정합니다. 구강 내 장치를 착용한 후에 턱관절의 잡음이 호전되는지 확인하고, 신경계의 기능이 좋아졌는지 근육 검사로 확인합니다.

구강장치를 물고 재발방지와 습관 교정을 위한 AK 정형외과의 노하우로 체형 교정 효과를 지속합니다.